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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 소개

씨아이에스 주가, 리비안 및 전고체 관련주 이슈

by 까끌이2 2021. 10. 30.

2차전지 제조 공정은 크게 전극 공정 → 조립 공정 → 활성화 공정으로 나눠집니다

 

2차전지-제조공정-순서도
<출처 : 티에스아이>

※ 2차전지 제조공정
전극 공정 → 조립 공정 → 활성화 공정
① 전극 공정 - 양극, 음극판을 만드는 공정
② 조립 공정 - 전극과 원재료를 가공 및 조립해서 완성품을 만드는 공정
③ 활성화 공정 - 전지를 충·방전하여 전기적 특성을 부여하는 공정

 

 

전극 공정은 2차전지 공정 중 가장 핵심적인 공정 중 하나로 2차전지의 양극, 음극판을 만드는 공정으로 소재가 혼합 및 분산 (Mixing)된 슬러리를 금속 집전체 표면에 도포 및 건조 (Coating), 압착 (Roll Pressing), 절단 (Slitting)하여 전극을 제조합니다

 

조립 공정은 전극 공정을 거쳐 생성된 양극, 음극 극판과 각각의 원재료를 가공 및 조립하여 외형을 만드는 공정이며, 활성화 공정은 조립이 완성된 2차전지를 충·방전할 수 있도록 전기적 특성을 부여합니다

 

※ 전극 공정
믹싱 공정 → 코팅 공정 → 프레싱 공정 → 슬리팅 공정

 

2차전지-전극공정-순서도
<출처 : 기업 보고서>

전극 공정은 또 다시 크게 가루 형태의 활물질을 바인더, 도전재, 용매를 섞어 슬러리 형태로 만들어 주는 ① 믹싱 공정, 기판 역할을 하는 집전체 상에 전극 슬러리를 정해진 패턴과 두께로 코팅하는 ② 코팅 공정, 에너지 밀도 증가, 전극과 금속판 접착력 증대를 위해 전극을 압착하는 ③ 프레싱 공정, 프레싱 공정에서 눌려진 전극을 설계된 전지 규격에 맞게 전극 폭을 자르는 공정 ④ 슬리팅 공정으로 나뉩니다

전극 공정은 2차전지 생산 라인 투자의 약 30%를 차지하는 부문으로 2차전지의 형태에 관계 없이 기본 공정은 비슷합니다

 

▶ 씨아이에스 기업 소

씨아이에스-로고
<출처 : 기업 홈페이지>

2002년 2차전지 제조 설비 설계 및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된 씨아이에스는 2차전지 제조 핵심 공정 중 하나인 전극 공정 관련 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2017년 한국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합병하며 코스닥에 상장한 동사는 대한민국 스팩 합병 상장 기업 중 가장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고객사
<출처 : 기업 보고서>

전극 4대 공정 중 믹싱 공정을 제외한 나머지 코팅, 프레싱, 슬리팅 장비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으로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노스볼트, 리비안, CALT 등이 있습니다

씨아이에스는 2021년 4월, 전고체 전해질 제조를 위하여 지분율 100%의 자회사, 씨아이솔리드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주요 생산제품은 리튬2차전지 생산에 필요한 전극 공정 관련 장비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코터 (Coater), 캘린더 (Calender, Roll Press), 슬리터 (Slitter), 테이프 라미네이터 (Tape Laminator) 및 기타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생산제품
<출처 : 기업 보고서>

① Coater (Coating Machine, 코팅장비)

 

- 리튬 2차전지 전극 공정 중 가장 중요한 장비 중 하나인 코팅 장비는 전극의 집전체 역할을 하는 기재에 활물질, 도전재, 바인더 및 용제로 구성된 슬러리를 일정한 두께로 코팅 후 건조하여 전극을 제조하는 장비

- 씨아이에스는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과 열량을 조정 분사하는 신규 음압 노즐을 개발하여 건조 능력을 20% 향상시켰으며, 고른 코팅 두께를 보증할 수 있는 슬롯다이 코팅 기술과 유량 편차 없이 슬러리를 공급하는 슬러리 피딩 시스템 등 신기술 적용

 

② Calendering Machine (압연, 압착 장비)

 

- 리튬 2차전지 전극 공정 중 가장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장비로 코팅 완료된 전극의 단위면적당 밀도를 높이기 위해 회전하는 롤러의 압력을 가하여 압연하는 장비

- 씨아이에스가 2009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 → 국내외 대기업군에 전량 납품

- 고선압을 적용한 전극의 고밀도화와 고른 회전 동심도를 보증할 수 있는 컨트롤 기술 보유

- 일반적인 1단 압연 장비 외에 전극의 고밀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2단 압연 장비에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여 판매 중

 

③ Slitter (Slitting Machine, 절단장비)

 

- 전극 공정의 마지막 공정에 해당하는 장비로 롤 상태로 감겨져 있는 전극을 고객사가 원하는 폭으로 절단하고 이송되는 전극의 표면에 발생한 불량을 검출하면서 되감는 장비

- 씨아이에스의 장비는 압연된 전극 표면의 흠집 등을 자동으로 감지해서 식별할 수 있는 비전장치와 흠집 부위에 자동으로 라벨을 마킹하는 시스템으로 구성

-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원통형 슬리터 및 폴리머형 슬리터에 다양하게 맞춤형으로 적용되는 오토트렛 기술 보유

 

④ Tape Laminator 

 

- 리튬 2차전지 원통형 전지의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필수적인 장비로 간헐적으로 코팅된 전극의 시작 선단 및 끝 선단에 테이프를 붙여주는 장비

- 2차전지 업체에 따라 생략하는 경우도 있으나,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등 큰 규모의 업체에서는 사용 중

 

2021년 상반기 기준, 씨아이에스 제품별 매출 비중은 Calendering Machine 약 74%, Slitter 약 19%를 차지했으며, Coater 매출을 없었으며, 2020년 기준으로는 Calendering Machine 약 69%, Slitter 약 17%, Coater 약 6%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 리비안, 테슬라 및 전고체 전해질 이슈

 

전기차 수요가 각국의 친환경 정책과 사람들의 인식 개선으로 예상보다 빠르게 늘어나자, 2차전지 수요 역시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이 2025년을 기점으로 전기차 생산 목표나 신규 모델 출시 등 향후 계획을 정하고 있는 만큼, 2차전지 제조사들 역시 그에 맞춰 2022~2024년에 생산 시설 신설 및 증설을 통해 생산 능력 확대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배터리-제조사-증설-계획
<출처 : 기업 반기보고서>

테슬라 등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2차전지 수급 안정을 위해 셀 제조사들과의 장기 계약 등을 맺고 있지만, 그럼에도 수급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배터리 자체 생산에 나서고 있습니다

전기차 제조사들의 배터리 자체 생산은 2차전지 셀 제조사에겐 부담일 수 있지만, 배터리 소재, 장비 기업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그중에서 장비 관련 기업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① 리비안 실무진 대한민국 방한 및 테슬라 LFP 배터리 사용 이슈

 

- 리비안 실무진 방한, 씨아이에스 방문 → 전극제조장비 공급 계약설
- 테슬라 LFP 배터리 사용 → 중국기업 CALT 등에 부품 제공하는 씨아이에스 주목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리비안은 2009년 설립된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아마존과 포드 등 대기업 등의 자금을 유치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으로 지금까지 약 105억 달러 (약 한화 12조 원)를 투자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2030년까지 아마존 배송 차량 10만 대를 전부 리비안 차량으로 교체할 것이라고 밝힌 바도 있습니다

 

리비안은 최근 미국 증시 상장을 위한 기업 공개 신청서에서 자체 배터리 생산 계획을 밝혔으며, 2025년까지 100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 건설을 추진 중입니다

 

10월 리비안 실무진들이 자체 배터리 생산라인 구축을 위해 대한민국을 방한하여 국내 배터리 소재·부품·장비 기업들과 미팅을 했고, 그전 9월에도 리비안 엔지니어들이 방한하여 씨아이에스 등을 방문했으며, 씨아이에스는 고객사에 대한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고 했지만 업계에서는 전극 공정 관련 장비 구매 계약을 리비안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는 스탠다드 레인지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 전량을 NCA (니켈·코발트·알루미늄) 대신 LFP (리튬인산철)를 사용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상하이 공장에서 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한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 LFP 배터리 95%가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는 중국 기업 CALT와 BYD를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테슬라 역시 CALT로부터 LFP 배터리를 조달받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서는 중국 CALT에 전극 공정 장비 및 부품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LFP 배터리 이슈에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② 전고체 배터리용 고체 천해질 생산라인 구축 이슈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 액체 상태의 전해질을 고체 상태로 바꾼 차세대 배터리입니다

액체 전해질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의 접촉을 방지하는 분리막이 필요하지만,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이 분리막 역할을 해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고, 고체 상태라서 온도에 대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어 폭발, 화재 위험성도 낮아집니다

 

아직 상용화까지는 풀어야 할 숙제가 많지만, 많은 기업들이 이 차세대 배터리 사업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씨아이에스는 올해 4월, 고체 전해질 양산을 위해 지분 100% 자회사, 씨아이솔리드를 설립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9월에는 씨아이에스, 씨아이솔리드, 티에스아이, 한국진공 등과 전고체 배터리용 고체 전해질 생산 장비 개발 및 제작에 대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티에스아이는 분체 이송 및 혼합 전문 기업, 즉 전극 공정 중 믹싱 분야 전문기업으로 씨아이에스는 티에스아이 전환사채권 30억을 인수하며 사업적 협력 관계를 돈독히 해가고 있습니다

한국진공은 기존 리튬2차전지용 극판의 연속식 건조 라인 전문기업으로 진공 증착과 진공 표면 처리 등에 관한 다양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는 4자간 MOU를 통해 고체 전해질 초기 생산라인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 씨아이에스 주가

<씨아이에스 주가 / 출처 : 구글>

씨아이에스 주가는 올해에만 약 91%가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사는 2018년을 기점으로 노스볼트 향 비중이 높아지면서 2019년부터는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하였으며, 올해 상반기도 약 107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실적 개선과 함께 다양한 이슈들이 씨아이에스 주가의 상승을 이끌고 있는 모습인데요

리비안, 테슬라 등 전기차 제조사들의 배터리 자체 생산 이슈 (장비 기업 수혜),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이슈, LG에너지솔루션의 지분 투자설 등 다양한 이슈들이 싸이이에스의 주가를 이끌고 있습니다

 

리비안 상장 및 전고체 배터리 이슈 등은 아직도 진행 중인 이슈라서 앞으로도 주목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2차전지 전극 공정 장비 전문 기업, 씨아이에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전방 산업군들의 생산 능력 신설 및 증설이 기대되는 만큼, 장비 기업인 동사의 실적 성장 또한 기대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 공유일 뿐, 언급된 종목들의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님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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