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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 소개

현대로템 주가, 수소 철도 국방 우주항공 누리호!

by 까끌이2 2021. 11. 2.

철도는 한 나라의 기간 산업으로 국가의 핏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국방은 말할 것도 없이 한 국가의 생존에 아주 중요한 분야입니다

최근 친환경 경제 전환이 트렌드로 떠오르며, 수소 경제 중심의 수소 사회 구축에 많은 국가들이 나서고 있고, 우주항공은 한 나라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아주 중요한 분야입니다

철도, 국방, 수소, 우주항공 등 이 모든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 이번 포스팅 주인공, 현대로템인데요

 

<현대로템>

현대차그룹은 수소차 및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고 있으며, 향후 수소 생태계 구축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데, 현대로템은 그룹 내 수소 생태계 구축의 중심에 서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 기업 소개

현대로템-기업로고
<출처 : 기업 보고서>

1977년 전신인 현대차량으로 설립된 현대로템은 1979년 국내 최초로 디젤기관차를 납품 및 생산하게 되고 1985년 현대정공으로 합병하게 됩니다

이후 1984년 K1전차 개발, 다음 해에는 본격적인 생산에 나서며 국산 전차 시대를 열었으며, 이후에도 철도 및 국방 분야에서 활약하였습니다

IMF 시기를 거치며 1999년 현대정공, 한진중공업, 대우중공업 등 철도 사업을 하던 3사가 정부 빅딜 1호로 합병하게 되면서 한국철도차량주식회사라는 법인으로 새롭게 시작하게 됩니다

2001년 현대차그룹에 편입된 현대로템은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전차 제작, 2008년 K2 전차 개발, 2014년 한국형 발사체 추진기관시스템 시험설비 수주 등, 철도, 국방 및 우주항공분야도 진출하였습니다

 

2007년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 2013년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현재는 현대차그룹 내 수소 생태계 구축의 핵심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사업장-지도
<출처 : 기업 지속경영보고서>

현대로템은 2020년 기준으로 의왕, 창원, 당진 등 3개의 국내 사업장과 미국, 중국, 터키 등 6개의 해외법인, 지사 21개 등 총 52개국에 진출하여 글로벌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매출 약 2조 7,853억 원, 영업이익 821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사업영역

<출처 : 기업 보고서>

현대로템은 크게 철도차량 제작·유지보수, 철도 신호 및 통신 시스템 등을 담당하는 ① 레일솔루션 부문, 전차 및 계열차량과 미래 무기체계 등 방산 사업을 하는 ② 디펜스솔루션 부문, 자동차 및 철강 생산설비, 스마트 물류센터, 수소인프라 등을 담당하는 ③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① 레일솔루션 부문

레일솔루션-전동차
<출처 : 기업 보고서>

현대로템은 지난 40여 년간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디젤동차, 기관차 및 객차 / 화차 등을 공급하여 왔으며, 신호, 통신, 전력, 스크린도어 등 철도시스템 및 운영, 차량 유지·보수, 부품 공급 등 철도 서비스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터기와 브라질 생산 법인을 시작으로 철저한 현지 맞춤 서비스 전략을 펼치며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으며, 미래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동력분산식 고속전철, 무가선트램, 자기부상열차, 2층 전동차, 수소전기트램 등 신차종 개발에도 앞장 서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철도차량-생산모델
<출처 : 기업 홈페이지 및 보고서>

현대로템의 레일솔루션 부문 신규 수주는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2021년 3분기에도 탄자니아 TRC SGR 전동차, 호주 NIF 2층 전동차 옵션 물량 추가분, 이집트 ENR 신호 현대화 산업 등 약 7,400억 원 규모입니다

 

② 디펜스솔루션 부문

디펜스솔루션-전차-사진
<출처 : 기업 보고서>

현대로템은 지난 40여 년간 최신예 지상장비를 적기 전력화하는데 기여해온 지상무기체계 대표 기업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성능을 뽐내고 있는 K2전차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전력화 중이며, 국방개혁에 따른 대한민국 군의 기동성 향상을 위한 차륜형장갑차를 독자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무인 무기체계 및 웨어러블 로봇, 우주항공 분야 (누리호 1단부 연소시험에 필요한 추진기관시스템 시험 설비 구축) 등에서도 핵심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K-1 / K1A1 전차 창정비, 구난 전차 창정비 등 약 7천억 원 규모의 신규 수주를 따냈으며, 2020년에는 K2전차 및 차륜형장갑차 3차 양산 계약, 장애물개척전차 2차 양산 계약 등도 따냈습니다

 

③ 에코플랜트 부문

현대로템-에코플랜트
<출처 : 기업 보고서>

현대로템은 높은 기술력과 시공 능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수의 철강, 자동차 생산인프라 EPC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공사를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물류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수소충전소, 수소추출기 등 수소인프라 구축에 필수적인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현대차그룹 내 수소생태계 구축의 핵심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수소추출설비 기술 이전 및 국산화, 수소추출설비 의왕공장 구축, 수소추출설비 수주 (충주, 삼척 등) 등 수소에너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어갔으며 및 싱가폴 SF프로젝트로 스마트물류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 그룹내 수소 생태계 구축 및 누리호 관련 사업

 

① 수소 인프라 및 수소 트램 사업

수소트램-수소충전소
<출처 : 기업 홈페이지>

현대로템은 현대차그룹 내 수소 관련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수소전지트램 제작 및 수소추출시설,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까지 수소 생산, 공급 및 활용까지 아우르는 수소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현대로템, '수소전지트램 실증사업' 총괄
- 정부, 조기 상용화 위해 424억 원 투자
- 올해 4월, 수소연료전지트램 컨셉트카 시범 운행 성공
- 수소전지트램 외에 수소전기기관차, 수소전기고속철 등 다양한 라인업 구축 계획

 

먼저, 현대로템은 수소연료전지트램 선도 기업으로 올해 4월 수소연료전지트램 컨셉트카 시범 운행에 성공하였으며, 저상형 구조로 시속 70km로 150km를 운행할 수 있는 스펙이였습니다

 

또한 울산시,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와 함께 수소전지트램 실증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으며,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2024년까지 시속 100km의 전동차를 개발, 2030년에는 대용량 연료전지를 접목해 시속 160km 이상 내는 수소 고속철 등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현대차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기술력을 수소트램용 부품 및 실증 차량에 활용할 방침이며, 이미 철도차량용으로 개발한 통합제어 시스템, 인버터, 보조전원장치, 수냉각 통합모듈 등 기술고도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 수소추출기, 수소충전기, 부생수소 출하설비 구축
- 2021년 4월, 현대제철 당진공장 부생수소 출하센터 준공
- 지방자체단체를 중심으로 수소추출기, 수소충전기 구축 사업 수주

 

현대로템은 에코플랜트 사업을 통해 수소추출기, 수소충전기, 부생수소 출하설비 등 수소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 서고 있습니다

201년 4월 준공한 현대제철 당진공장 부생수소 출하센터를 통해 연간 최대 2천 톤의 부생수소를 포집, 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수소 충전에 활용되는 수소충전기를 개발하는 등 수소추출기와 수소충전기 구축에 필요한 수소 충전설비 기술을 국산화해 설계·시공·보수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원도, 울산, 창원 등 지방자체단체를 중심으로 수소 생태계 밸류체인 구축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② 우주항공 분야, 누리호 프로젝트 참가

누리호-연소시험-사진
<출처 : 기업 블로그>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는 비록 미완의 결과를 보여줬지만 우주항공 분야에서 대한민국 기술력을 뽐내기엔 충분했습니다

1차, 2차 벤더 포함 약 300개의 국내 기업이 누리호 프로젝트에 참여했는데요

현대로템의 경우에도 2011년부터 한국형 발사체 추진기관시스템 시험 설비 참여를 시작으로 2014년 시험설비 제작 및 구축에 참여해 3년간 고흥 나로우주센터 내 시험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2017년 한국형발사체 2단 수류 시험을 시작으로 2021년 3월 종합 연소 시험까지 끝내며 10여 년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습니다

 

▶ 현대로템 주가 및 실적

현대로템-실적표
<출처 : 기업 보고서>

현대로템은 3분기 실적이 컨센서스 대비 부진한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기존 컨센서스는 매출 7천억 원 / 영업이익 260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실제 매출 7,100억 원, 영업이익 79억 원이 나오는 어닝 쇼크를 보여주며 현대로템 주가는 하락세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레일솔루션 부문의 인도 수출건 관련 충당금 100억 원 발생, 디펜스솔루션 부문 K2전차 2차 양산 관련 지체보상금 70억 원 등 문제 등이 발생하였고 에코플랜트 부문 실적도 실적이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현대로템-주가
<현대로템 주가 / 출처 : 구글>

현대로템 주가는 3분기 실적 어닝 쇼크로 한단계 더 하락하였고, 저가수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몇년간 해외 물량 수주에 집중한 결과, 레일솔루션 사업부의 수주 잔고 중 해외사업 비중이 높으나, 코로나19와 글로벌 물류난 여파로 해외사업 일부가 지연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그룹사의 수소 사회 전환의 큰 축을 맡고 있으며, KTX-이음, GTX 등 국내에서의 중·소형 열차 확대에 따른 수혜도 받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미래 성장 동력을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현대로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개인적인 의견이나 공부 내용 공유하는 것으로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닌 점 알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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